1. 전기 견인차의 가능성
전기 자동차로 견인하는 것은 배터리 기술의 가장 명백한 활용처는 아닐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전기 자동차 중 디젤 자동차나 휘발유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에 비해 견인이 승인된 차량은 매우 적었습니다. 테슬라 모델 X가 그 규칙의 주목할만한 예외였으며, 이제 테슬라와 함께 아우디 e-tron, 재규어 I-Pace, 메르세데스-벤츠 EQC와 같은 영업 이익이 없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더 저렴한 테슬라 모델 3도 트레일러 터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로 견인할 때 실제로 얼마나 무게를 견딜 수 있을까요? 무거운 하중을 견인할 때 전기 모터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캐러밴이나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것이 주행 거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견인 능력
견인 능력에 대한 답변은 구체적인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서는 재규어 I-Pace가 법적인 견인 제한이 750kg(브레이크 장착 시, 브레이크가 없을 때보다)로 매우 낮습니다. 이 정도의 풀링 능력은 대형 캐러밴은 제외하지만 작은 브레이크 장착 트레일러나 소형 캐러밴에는 충분합니다. 그와 반대로, 아우디와 메르세데스-벤츠는 각각 1,800kg를 견인할 수 있으며, 테슬라 모델 X는 2,250kg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매우 큰 한도는 이러한 차량이 대부분의 캐러밴이나 대형 말 박스를 법적으로 견인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전기차가 좋은 견인 차량이 될 이유도 있습니다.
첫째, 대형 배터리 팩 때문에 전기 자동차는 동일한 모델의 내연 기관을 장착한 차량에 비해 무거운 경향이 있습니다. 아우디 e-tron(아래 그림 참조)을 예로 들면, 케어브레이트(차량의 중량)는 2,565kg입니다.
2) 무게와 성능의 중요성
이 추가 무게가 중요한 이유는 차와 트레일러가 차량이 견인하는 무게보다 훨씬 무거울 때 속도에서 더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동일한 경우, 차가 더 크고 무거울수록 조합이 더 안전해집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같은 다른 전기화된 차량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순수 전기차보다 더 다양한 차량 선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능 측면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견인용으로 승인된 전기차는 대부분 고성능 SUV입니다. 재규어는 513lb ft의 토크를 가지고 있으며, 메르세데스는 564lb ft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큰 숫자로, 일상 운전에서 수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견인용으로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캠핑 및 캐러밍 클럽은 Tow Car Awards의 일환으로 재규어 I-Pace로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 이론을 실제로 적용했습니다. 캐러반 운전자들은 "재규어의 속도와 안정성이 EV가 견인 차량으로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준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3) 견인이 주행에 미치는 영향
하지만 모든 상황이 완벽하지는 않았습니다. 테스트 중에 진행된 가속, 제동 및 경사로 출발 테스트에서 I-Pace는 뛰어난 성과를 보였지만, 클럽은 또한 750kg의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것이 차량의 주행 거리에 미치는 영향도 테스트했습니다. Jaguar I-Pace의 WLTP 주행 거리는 완전한 충전 상태에서 258-292마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견인 중에는 클럽이 주행 거리가 약 108마일로 감소한다고 계산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이것이 작은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것입니다. Jaguar의 경쟁 모델 중 일부는 대체로 유사한 공식 주행 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I-Pace보다 훨씬 더 많은 무게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크고 무거운 캐러밴을 견인할 때 주행 거리의 감소는 더욱 크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짧은 주행 거리는 또 다른 문제인 충전 필요성을 야기합니다. 이 점에서 Tesla는 Supercharger 네트워크를 통해 경쟁사에 비해 중요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고속 충전기는 Tesla에 따르면 15분 동안 Model X에 111마일의 주행 거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Supercharger 네트워크는 Tesla 차량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충전기는 다른 전기차 소유자들이 널리 이용할 수 있는 50kW의 초고속 충전기보다 두 배 이상 강력합니다. 네, 이제는 슈퍼차저 네트워크의 충전 속도와 견줄 만한 대안적인 초고속 충전기들이 있지만, 아직은 그 수가 상당하지 않습니다.
3) 전기 견인 자동차 실용성
충전소에 멈추게 된다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트레일러를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충전 공간은 단일 차량을 위한 크기이며, 4x4 차량이 스피드보트를 끌고 있는 것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운전자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캐러밴 및 HGV 주차장을 찾아 트레일러를 분리하고 도난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한 다음, 충전기가 있는 위치로 가서 배터리를 충전해야 합니다. 이미 복잡한 과정에 더 많은 불편함을 추가합니다.
그러니까, 전기 자동차로 트레일러를 끌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주행 거리의 제한과 트레일러를 끌 때 충전의 어려움으로 인해 최신 전기 SUV들은 장거리 여행보다는 단거리 트레일링에 더 적합합니다. 이는 차량이 훨씬 더 긴 주행 거리를 갖거나 고속도로 휴게소의 캐러밴 주차장에 초고속 충전기가 설치될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2. 결론
전기 견인 자동차는 지속 가능한 운전 및 환경 보호를 위한 혁신적인 선택입니다. 물질적인 제한과 도전이 있을 수는 있지만, 우리는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전기 견인 자동차는 친환경적인 운전 경험을 제공하며, 소음이나 공해를 줄여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전기 모터의 강력한 토크와 성능은 견인 작업을 훨씬 수월하게 만들어줍니다.
미래에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거리와 충전 인프라의 발전으로 인해 견인 작업이 더욱 편리하고 신뢰성 있게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술의 진보와 충전 인프라의 개선은 운전자들에게 견인에 대한 더 많은 선택과 편의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전기 견인 자동차는 더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운전을 추구하는 운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기술의 발전을 지켜보며, 견인 작업에서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미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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